본문 바로가기
제작기/40s

Dolothy 40 플랭크배열 키보드 #3 출력물 도착, 추가 모델링

by sohke 2023. 3. 29.

 기다리던 돌치플랭크 하우징과 기판이 도착했습니다.

요즘 계속 SLA 방식 3D프린팅으로 하우징을 만들어서 그런지, 점점 설계에 노하우가 생기나 봅니다.

처음 두 번은 깨지고 휘고 문제가 많았는데, 돌치 매크로 패드 때부터는 별문제 없이 잘 출력돼서 오네요.

 

후가공을 하기전 하우징과 기판입니다.

블랙레진으로 출력할까 하다가, 서스코팅제로 도색을 해보고 싶어서 좀 더 저렴한 LEDO6060으로 프린팅 했습니다.

JLCPCB에서 자체적으로 해준 샌딩 말고는 아무런 처리가 되지 않은 출력물은 색이 흐리멍텅한 흰색이라, 표면 상태가 잘 확인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서페이서를 뿌려서 확인을 하고 사포와 퍼티를 이용해서 표면처리를 해줘야 하지만,

 

저는 그냥 바로 서스코팅제를 뿌렸습니다.

서스코팅제를 뿌리기 전에는 분명 깔끔했는데, 뿌리고나니 기포자국 같은 게 드러나있는 부분도 있고, 울퉁불퉁한 부분도 보입니다.

 

 

일단 기포자국을 메꿔주고, 사포를 이용해서 전체적으로 표면을 정리해 줍니다.

사포질은 물을 묻혀서, 돌치의 포인트인 머리띠 부분이 손상되지 않게 적당히만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재도색을 해주었습니다.

 

1차 도색은 영일락카용 특수노즐을 사용했으나, 재도색은 특수노즐이 막혀버려서 서스코팅제 기본 노즐을 사용해서 도색을 진행했습니다.

아무래도 기본노즐이 특수노즐보다 분사량이 많아서 평소 과하게 도색하는 것보다도 더 과하게 됐습니다.

 

아주 만족스럽게 된 건 아니지만 후가공은 이렇게 마무리되었습니다.

6U스테빌라이저가 아직 도착하지 않은 관계로 조립 및 자작 PCB테스트는 다음에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

 

 

 

 

추가로, 씽기버스에 모델링 파일을 미리 올려놓았는데, 한 분이 이걸 보시고 JJ40이나 BM40 같은 기판을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을 만들어달라고 부탁하셔서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adafruit사의 C타입 breakout  board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Dk3VwBX

 

0.41US $ 10% OFF|Socket Receptacle Adapter | C Type Terminal | Pcb Board | Connector - 1-10pcs Usb 3.1 Type - Aliexpress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위 링크로 구매하시면 제게 소정의 적립금이 제공됩니다. 구매 가격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제가 예전부터 많이 사용하던 방식인데, 기판에 USB선을 꽂고 그 선을 적당한 길이로 잘라내서 안의 GND선, VCC선, D-선, D+선을 breakout 보드에 납땜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유니파이드 도터보드에 비해서 지저분하지만, 기판에 JST커넥터가 없을 때나, 와이어링으로 만들 때, 자작기판으로 만들때, 자주 사용하던 방법입니다. (유니파이드 도터보드로도 가능하겠지만 워낙에 비싸서..)

 

https://en.wikipedia.org/wiki/USB

USB를 자르면 안에 여러 가닥의 선이 있는데, 위의 표를 보시고 맞는 선을 breakout 보드에 땜해주시면 됩니다.

 

 

 

 

 

모델링파일 링크입니다.

 

https://www.thingiverse.com/thing:5908398

 

G80-1813 mini (planck layout keyboard) by sohke

To complete this project, you will need the following components: 28 x 3Ø *3mm circular magnets 1 x RP2040 Zero with ####soldered header!!#### 43-48 x MX switches (depending on the layout you choose) Stabilizers Solder wire and a soldering machine Please

www.thingiverse.com

 

 

 

#주의사항#

 기성기판 호환용 모델링 파일은 출력도, 테스트도 해보지 못했습니다.

하우징과 간섭이 발생할 수 있으며, 조립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Dolothy 40 플랭크배열 키보드 #4 빌드, RP2040 zero에 QMK올리기

지지난주에 주문한 6U스테빌이 도착해서 드디어 조립을 마쳤습니다. 실제작을 해보시려는 분이 있을 수 있으니 빌드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프린팅한 하우징을 사포와

kbddia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