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작기/40s

Dolothy 40 플랭크배열 키보드 #4 빌드, RP2040 zero에 QMK올리기

by sohke 2023. 4. 2.

 지지난주에 주문한 6U스테빌이 도착해서 드디어 조립을 마쳤습니다.

실제작을 해보시려는 분이 있을 수 있으니 빌드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프린팅한 하우징을 사포와 서페이서로 다듬고 도색을 해주신 다음 빌드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블랙레진으로 뽑는다면 생략해도 될 것 같습니다.)

하우징의 뒤틀림을 방지하기 위해 상판과 보강판을 합쳐서 일체형 보강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한번 빌드를 마친 후에는 재도색이 매우 번거롭습니다.

 

 

 

준비물.

기판, 그리고 컨트롤러 역할을 할 rp2040-zero (@핀헤더가 달린 버전)

선호하는 배열에 따라 2u 스테빌 1개~2개, 혹은 6u 스테빌 1개 (@무보강용 스테빌라이저)

스위치 43개(6u스테빌) or 46개(2u 스테빌 2개) or 47개(2u 스테빌 1개)

인두기(다이소 인두기로도 가능합니다), 실납

필요에 따라 윤활도구 (ex. 붓, 윤활제, 스위치필름 등)

 

jlcpcb에 소량 주문해서 만든 자작기판의 뒷면에 핀헤더 버전 rp2040_zero를 꽂아줍니다.

확실하게 꽂아졌다면, 튀어나온 다리를 니퍼를 이용해 잘라냅니다. (잘라내지 않아도 조립이 가능할 것 같기는 한데, 저는 납땜의 편의성을 위해 잘라내었습니다. 잘라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기판과 rp2040_zero를 납땜해 줍니다.

 

기판과 rp2040 zero을 납땜해주셨다면, 스위치를 체결하기 전에 스테빌라이저를 꼽아줍니다.

스테빌라이저까지 장착을 완료하셨다면 스위치를 전부 체결해 줍니다. 그리고 납땜을 해줍니다.

 

상판과 하판을 닫아주면 조립이 끝납니다......

 

 

....오랜 기다림 끝에 급하게 빌드를 한 거라, 중간중간 사진을 많이 찍지 못해서 설명이 많이 빈약합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이제 펌웨어를 올려주면 정말 완성이 됩니다.

지난번에 돌치매크로패드를 만들 때는 KMK를 이용했었는데, 이번에는 QMK를 이용해 봤습니다.

atmega32u4를 사용한 기판에 qmk를 올릴 때는 따로 프로그램도 필요했던 거 같은데, rp2040은 컴파일이 완료된 UF2파일이 있다면 매우 간단하게 qmk를 올릴 수 있습니다.

 

boardsource_4x12_via.uf2
0.06MB

위 uf2 파일을 다운로드하신 다음, rp2040에 옮겨주시기만 하면 자동으로 설치, 재부팅이 됩니다.

아마 사용한 적이 없는 rp2040은 처음 연결하면 부트로더 모드로 연결이 될 텐데,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부트로더 모드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 usb를 연결한 상태에서 RESET 버튼을 두 번 누릅니다.
  • BOOT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RESET 버튼을 한번 누릅니다.
  • BOOT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USB를 연결합니다.

위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로 부트로더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부트로더로 연결이 되면 위와 같은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가 열립니다.

저기에 제가 올려드린 UF2파일을 드래그 혹은 복사/붙여넣기 등으로 넣어주시면 아까 말씀드린 대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https://usevia.app/#/

 

VIA

Your keyboard's best friend

usevia.app

via를 지원하기 때문에,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셔서 간편하게 키매핑을 바꿔주실 수 있습니다.

 

 

 

 

 

 

 

 

 

 기판 MOQ가 5장이라 어쩔 수 없이 총 5장을 만들었고, 하나는 (아마) 불량, 하나는 제가 사용했고, 현재 3장이 남아있습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 있으시면 댓글에 비밀댓글로 카톡아이디나 오픈채팅방, 아니면 전화번호 남겨주세요.

나눔 해드리겠습니다.

커뮤니티에 글을 올려봤는데 필요하시다는 분이 한분도 없었어서 1개나 나눔 할 수 있을까 싶긴 한데ㅎㅎ... 혹시 나중에라도 3개 전부 나눔이 완료되면 이 부분은 글을 수정하겠습니다.

반응형